캐드 글자 굵게 보일때 고도 확인 Flatten,Change (Z값을 0으로 만들기)

    캐드 글자 또는 라인이 두껍게 설정하지 않았는데 굵은 글자 또는 라인으로 보이는 경우 고도를 확인해야 합니다. Z값이 다를 경우 굵게 보일 수 있습니다. Flatten 또는 Change 명령어를 사용하여 고도를 0으로 맞추면 같은 두께로 출력이 됩니다. 설정값은 동일한데 출력을 했을 경우 라인이나 글자의 z 축 위치에 따라 굵게 보이고 출력도 굵게 됩니다.

     

    Z값을 0으로 만드는 방법

    Z값을 0으로 만드는 방법 또는 고도 일괄 수정 하는 방법으로 Flatten, Change 두 가지 방법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캐드 도면에서 Z값이 다를 경우 Trim, extend 등이 적용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3ds max 프로그램에 도면을 옮겼을때 Z값이 0에 맞춰진 도면이 아니라 여러 층으로 나뉘어 있어 모델링하다가 스냅이 꼬일 수 있습니다.

     

    3dsmax 에서 보이는 Z축

    아래 사진은 캐드 도면을 3ds max 프로그램에 가져온 화면입니다. 원본 그대로 가져왔을 때 z 축에 빨간 선이 떠있는 게 보입니다. 캐드에서 Flatten 적용하여 z 축을 모두 0으로 만들고 가져온 것은 빨간 선이 0점에 가서 보이지 않습니다.

     

     

     

    Flatten 적용
    Flatten 적용

     

     

    캐드도면 출력 시 Z값이 다를 때

    캐드 도면을 출력하였는데 아래의 오수정화시설과 비고 글자가 왼쪽은 두껍게 나옵니다. Flatten 적용 후 오른쪽은 위의 글자들과 같이 일정한 두께로 나옵니다.

     

     

     

    Z축 0점에 맞추기
    Z축 0점에 맞추기

     

     

    Flatten 명령어로 Z값 0점에 맞추는 방법

    Flatten 명령어 사용 방법은 간단합니다. 캐드 낮은 버전에서는 Flatten 명령어가 되지 않는다고 하니 아래의 Change 명령어를 사용하세요.

    • 캐드에서 flatten 입력 후 엔터
    • 오브젝트 선택
    • 숨겨진 선을 제거합니다. 아니요 엔터

    Command: flatten
    Select objects to convert to 2d...
    Select objects: Z값을 0점으로 맞출 라인 또는 글자 전체 선택
    Select objects: enter
    Remove hidden lines? <No>: enter

     

    Change 명령어로 Z값 0점에 맞추는 방법

    • Change 입력 후 엔터
    • 오브젝트 선택
    • p 입력
    • e 입력 (고도)
    • 0 입력

    Command: CHANGE
    Select objects: 1 found
    Select objects: Z값을 0점에 맞출 오브젝트 선택
    Specify change point or [Properties]: p
    Enter property to change [Color/Elev/LAyer/LType/ltScale/LWeight/Thickness/TRansparency/Material/Annotative]: e
    Specify new elevation <16328.00>: 0

     

    글자를 matchprop 명령어를 이용해 특성 복사를 하여도 글자의 굵기가 변하지 않아 이상했는데 Z 축이 떠있어서 글자가 굵어 보였던 것이었습니다. 만약 Z축의 문제가 아니라면 matchprop 단축키 ma를 이용하여 특성복사를 해보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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