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연금 건강보험 근무처 변동 신고 하는 방법 (지사에서 본사로)
- 업무/건축공무
- 2024. 4. 12.
국민연금 건강보험 근무처 변동 신고 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저희는 지사에 소속되어 있는 직원을 본사로 옮기게 되었습니다. 국민연금 EDI , 건강보험 EDI 각각 신고해주어야 합니다. 건강보험은 근무처 변동신고서를 작성하고 국민연금은 전입신고서를 작성하여야 합니다.
국민연금 건강보험 근무처 변동 신고
근무처 변동 신고는 건강보험은 근무처변동신고, 국민연금은 분리적용 사업장가입자 전입신고서, 고용산재보험은 피보험자(근로자) 전근(전보) 신고를 하여야 합니다.
사대보험 모두 별도로 신고를 해주어야 합니다. 신고자체는 간단하지만 모두 따로 해야 한다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국민연금 분리적용 사업장가입자 전입신고서
국민연금 EDI 서비스 홈페이지에 들어갑니다. 로그인은 전입할 회사의 사업자번호로 로그인합니다. 저희는 지사에서 본사로 옮기기 때문에 본사로 로그인하였습니다.
메뉴에서 연금고유 신고 - 분리적용 사업장가입자 전입신고서로 들어갑니다.
성명, 주민등록번호, 전입일, 전출 사업장관리번호(원래소속된 지사 번호), 특수직종구분코드를 입력하고 신고서 발송을 합니다.
신고 후 신고서 처리결과에서 신고서가 처리되었는지 확인하시면 됩니다.
건강보험 직장가입자 근무처(근무내용) 변동 신고서
건강보험 EDI에 전입할 회사의 사업자번호로 로그인합니다. 지사에서 본사로 전입하면 본사 사업자번호로 로그인합니다.
직장가입자 근무처(근무내용) 변동 신고서를 클릭합니다.
성명,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한 뒤 변동 부호를 전입으로 선택합니다. 변동년월일을 입력하고 대상자 등록을 클릭합니다.
대상자 등록 후 상단메뉴에서 신고(전송)/신청을 클릭합니다.
건강보험 EDI 첫 화면으로 돌아가 결과보기를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신고문서 목록 및 처리결과를 볼 수 있습니다. 4대 공통 중 건강보험만 처리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연금과, 고용산재는 각각 국민연금 EDI와 근로복지공단 토탈서비스에서 신고하여야 합니다.
신고서를 전송후 그날 바로 처리되진 않았고 하루이틀 걸렸던것 같습니다. 신고서 처리가 제대로 되었는지는 꼭 확인해주어야합니다. 반송되었을 경우 다시 신고를 해야할 수 있으니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