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dsmax 그림자 렌더링 방법 2가지 V-Ray properties·Render Elements
3dsmax에서 그림자 렌더링 하는 방법 2가지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한 가지는 렌더링을 할 때 Render Elements를 이용해 같이 렌더링 하는 방법이고 다른 한 가지는 V-Ray properties를 이용해 그림자만 렌더링 하는 방법입니다. 렌더링시 그림자를 같이 렌더링 하지 않았을 경우는 V-Ray properties를 이용해 그림자만 빠르게 렌더링 할 수 있습니다.
3dsmax 그림자 렌더링 방법 Render Elements
전체 이미지 렌더링시 Render Setup - Render Elements - Add - VRayMatteShadow 추가해서 렌더링을 합니다. 렌더링 된 화면에서 VRayMatteShadow를 클릭하면 그림자만 렌더링된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저장해서 그림자만 선택해 사용하면 됩니다.
Render Elements
- Render Setup - Render Elements - Add - VRayMatteShadow추가
- 렌더링 후 저장
3dsmax 그림자만 렌더링 하는 방법 V-Ray Properties
위의 설명은 렌더링시 그림자를 같이 렌더링하는 방법이었다면 이번의 설명은 그림자만 따로 렌더링 하는 방법입니다. 모든 오브젝트를 선택 후 오른쪽마우스 V-Ray Properties를 클릭합니다. 아래의 화면에서 네모 표시를 해둔 부분 설정을 똑같이 맞추어 줍니다.
렌더링 후 저장하여 포토샵에서 열면 아래의 이미지와 같이 그림자만 렌더링 되어 있습니다. 포토샵의 채널에서 alpha1을 컨트롤 클릭하여 그림자만 떼어낼 수 있습니다.
V-Ray properties
- 오브젝트 전체 선택후 오른쪽마우스 클릭 V-Ray Properties 클릭
- Matte object , Matte for refl/refr 체크
- Alpha contrivution -1 입력
- Shadows, Affect alpha 체크
- Reflection amount, Refraction amount, Gi amount 0 입력
- No GI on other mattes 체크해제
- Close
- 렌더링 후 저장
3dsmax 그림자 렌더링 하는 방법 2가지를 알아보았습니다. 저는 두 번째 방법인 그림자 따로 렌더링 하는 방법을 사용하는 편인데요. 두 가지 방법 다 결과물은 같으니 편하신 방법대로 사용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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