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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dsmax 건물 음영만 렌더링 하는 방법 mental ray

도이v도이 2023. 4. 29.

3dsmax 건물 모서리 음영만 렌더링 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건물 리터치중 재질의 밝기조절을 하다 보면 건물의 음영이 흐려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때 건물의 음영만 렌더링 하여 포토샵으로 넣어주면 건물 모서리에 음영이 생겨 더 입체적으로 보여줄 수 있습니다. 건물 음영 렌더링 방법 중 하나인 mental ray 렌더링을 알아보겠습니다.

 

 

3dsmax 건물 음영만 렌더링 하는 방법 mental ray

3dsmax 에서 건축 CG 또는 인테리어 CG를 하시는 분들은 리터치중 좀 더 입체적인 표현을 하기 위해 모서리 음영을 넣어줘야 할 때가 있습니다. 이때 모서리 음영만 렌더링 하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렌더링시 Render Elements 에 추가하여 음영렌더링도 같이하는 방법이 있지만 이를 깜빡했을 경우 mental ray를 사용해 음영렌더링만 따로 걸어줄 수 있습니다.

 

 

Render setup

우선은 Render setup 에서 Renderer 를 mental ray로 바꿔줍니다.

 

  • Render setup - Renderer - mental ray

 

mental ray
mental ray

 

 

 

 

Material Editor

Material Editor 를 열어서 1번의 standard를 클릭해 mental ray로 바꿔줍니다. 아래의 surface - none을 클릭해서 Ambient/Reflective Occlusion을 더블클릭합니다. Samples 300 , Spread 1, max distance 3000, 을 입력하고 모델링 전체에 맵을 적용 해줍니다.

 

  1. Material Editor - standard 클릭 - mental ray 더블클릭
  2. Surface - None 클릭 - Ambient/Reflective Occlusion 더블클릭
  3. Samples 300, spread 1, max distance 3000 입력
  4. 모델링에 맵 적용 후 렌더링

 

 

Ambient/Reflective Occlusion
Ambient/Reflective Occlusion

 

 

 

모서리 음영 렌더링 결과

음영 렌더링을 한후 tga 파일로 저장합니다. 저장한 파일을 포토샵으로 그림 위에 올려주고 레이어에서 Multiply를 적용합니다. Multiply를 적용하면 어두운 부분만 표현이 되고 하얀 부분은 투명하게 표현됩니다. 그다음 투명도를 조절하여 음영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이런 식으로 건축 CG 또는 인테리어 CG를 할 때 내가 좀 더 음영을 주고 싶은 부분에 음영을 줄 수도 있고 전체적으로 음영을 줄 수 있습니다.

 

 

 

 

3dsmax 음영 렌더링 결과
3dsmax 음영 렌더링 결과

 

 

 

 

3dsmax 건물 음영만 렌더링 하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적당히 사용하여 건물의 입체감을 더 보여줄 수 있게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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