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dsmax 외곽선 라인만 렌더링 하는 방법 VRay Toon
3dsmax 에서 오브젝트 외곽선의 라인만 렌더링 하여 그림에 넣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때 사용하는 방법이 VRay Toon입니다. 인테리어뷰에서 기둥 때문에 뒤쪽이 가려지는 경우 VRay Toon으로 라인만 렌더링 하여 넣어주면 기둥 표시도 할 수 있고 기둥 뒤편을 보여줄 수 있어서 주로 사용됩니다. 전체를 VRay Toon으로 렌더를 하면 만화처럼 나오게 됩니다.
3dsmax 외곽선 라인만 렌더링 하는 방법 VRay Toon
VRay Toon으로 렌더링을 하면 만화처럼 외곽선이 생깁니다. 주로 인테리어나 건축 CG의 경우 그림에 가려지는 부분을 표시하기 위해 사용하게 됩니다. 오브젝트는 렌더링에 나오지 않고 외곽선만 나오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오브젝트는 렌더에 나오지 않게 맵에서 Matte/Shadow를 적용해 줍니다.
렌더링 후 라인만 떼어내기 위해 뷰에서 오브젝트를 선택한 후 오른쪽마우스 클릭 V-Ray object properties에서 Alpha contribution 값을 -1로 설정합니다. 여기서 라인으로 표시할 오브젝트는 그대로 두고 라인으로 표시하지 않을 오브젝트는 VrayToon outlines 체크를 해제합니다.
라인이 렌더링에 나오게 하기위해 메뉴에서 Rendering - Environment and Effects 경로로 들어가 Atmosphere - Add - VRay Toon을 적용합니다. 아래의 pixels 값은 라인의 두께값입니다. 렌더링을 하면서 두께설정을 해주세요. 저는 보통 0.7 ~ 1 값을 사용합니다.
VRay Toon 렌더 방법 순서
아래 방법은 오브젝트에 적용합니다.
- 오브젝트에 Matte/Shadow 맵을 적용 합니다.
- 오브젝트를 선택 후 오른쪽 마우스 클릭 V-Ray object properties 클릭합니다.
- Alpha contribution 값을 -1 입력합니다.
- 렌더에서 Vray Toon으로 나오지 않을 오브젝트는 VrayToon outliens 체크를 해제합니다.
- 렌더링 합니다.
아래 방법은 메뉴에서 설정합니다.
- 메뉴에서 Rendering - Environment and Effects 클릭합니다.
- Atomosphere - Add - VRay Toon 적용합니다.
- Pixels 값을 0.7 ~ 1 입력합니다.
VRay Toon 렌더링 결과
가운데 오브젝트는 VRayToon outlines 체크를 하고 나머지 오브젝트는 끈 후 렌더링 하였습니다. 가운데의 오브젝트만 라인이 렌더링 된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tga 확장자로 저장하여 포토샵으로 옮겨 Channels에서 떼어내어 사용할 수 있습니다.
포토샵 레이어의 Channels에서 Alpha1을 Ctrl + 클릭 후 레이어로 돌아와 Ctrl + J 잘라내기 하면 라인만 떼어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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