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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dsmax 건물 메지 렌더링 방법 matt/shadow

도이v도이 2023. 4. 24.

3dsmax 에서 모델링 후 건물의 메지 줄눈을 깔끔하게 넣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건물 렌더링 때 메지를 같이 렌더링 하지 않고 건물과 메지를 따로 렌더링 해서 포토샵에서 메지를 넣어주어야 깔끔하게 보입니다. 3dsmax 에서 건물 메지를 렌더링 하는 방법은 건물에 matt/shadow 맵을 적용 하여 렌더링 하면 됩니다.

 

 

 

 

3dsmax 건물 메지 렌더링 방법 matt/shadow

3dsmax 에서 아파트 모델링을 했습니다. 모델링 후 건물과 메지를 따로 그룹 지어줍니다. 렌더 창을 F10번을 눌러 열어서 renderer - Default Scanline Renderer 바꿔 줍니다. M을 클릭해 맵을 Matte/Shadow로 바꾼 다음 메지를 뺀 건물전체에 적용해 주세요. 그 후 렌더링을 걸면 됩니다.

  • 3dsmax 에서 아파트 모델링과 메지를 따로 그룹지어줍니다. (ctrl+G)
  • 렌더창을 열어서 rendere - Default Scanline Renderer 바꿔줍니다. (F10)
  • 맵창을 열어서 matte/shadow 로 바꾼 다음 메지를 뺀 건물에 적용합니다. (m)
  • 렌더링을 해줍니다.

 

 

 

 

3dsmax 메지 렌더 방법
3dsmax 메지 렌더 방법

 

 

 

 

3dsmax 메지 렌더링 결과

위의 순서대로 메지 렌더 세팅을 한후 렌더링을 걸면 아래와 같이 메지만 렌더링 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혹시 메지가 뒤틀려있다면 카메라를 꺼내놓고 걸었는지 숨겨두고 걸었는지 확인하세요. 카메라는 뷰포트에 꺼내두고 걸어야 메지가 똑바로 나옵니다. 체크된 흑백모양 알파채널 버튼을 클릭하면 메지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3dsmax 메지 렌더 결과
3dsmax 메지 렌더 결과

 

 

 

 

메지 포토샵에서 사용하는 방법

3dsmax 에서 메지 렌더링을 한후 tga 확장자로 저장을 합니다. 포토샵에서 저장한 파일을 열고 레이어에서 옆의 채널탭으로 들어가면 Alpha1 이 있습니다. ctrl+클릭을 하면 메지만 선택이 됩니다. 이때 레이어로 돌아와 ctrl+J 를 눌러 메지만 따로 잘라내어 쓰시면 됩니다.

  • 포토샵에서 렌더링한 tga 파일을 열어줍니다.
  • 레이어에서 채널탭으로 들어가 Alpha1을 ctrl 클릭하여 메지를 선택합니다.
  • 레이어로 돌아와 ctrl + j 를 눌러 잘라내어 사용합니다.

 

다른 방법으로는 Alpha1 을 메지를 넣어야 되는 그림의 채널에 옮기는 것입니다. 그러면 원본 그림에서 Alpha1을 ctrl+클릭하여 선택한 후 새 레이어에 까만색을 덮어씌워주면 됩니다. 

  • Alpha1을 건물렌더링한 파일로 Shift + 드래그합니다.
  • 건물렌더링 파일 채널에 메지 Alpha1 레이어가 옮겨와 있습니다.
  • Alpha1을 ctrl + 클릭하여 선택 후 레이어로 돌아와 빈레이어 추가 후 까만색을 덮어씌웁니다.

 

 

 

 

포토샵 메지 잘라내기
포토샵 메지 잘라내기

 

 

 

 

3dsmax 에서 건물 메지 렌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작은 건물일 경우 메지를 건물과 같이 렌더링 해서 리터치 해도 되지만 아파트 모델링의 경우 메지가 많이 들어가 있기도 하고 수정도 자주 되는 경우가 많아서 그림이 지저분해질 수 있습니다. 그래서 메지는 따로 렌더링 하는 편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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