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dsmax 맥스 오브젝트 뒷면 투명하게 만드는 방법 (Backface Cull)
3dsmax 맥스에서 오브젝트의 면에는 앞뒷면이 있습니다. 뒷면이 투명하게 설정해 두면 앞과 뒤가 확실히 구분이 되지만 투명하게 해두지 않으면 앞뒷면이 바뀌었는지 알기 애매합니다. 오브젝트의 뒷면을 투명하게 하거나 투명한 뒷면을 보이게 하는 방법으로 Backface Cull을 사용합니다. 오브젝트의 뒷면이 투명하지 않을 때 앞뒷면을 구분하는 방법까지 알아보겠습니다.
오브젝트 뒷면 투명하게 만드는 방법 Backface Cull
왼쪽의 오브젝트는 뒷면이 보이게 오른쪽의 오브젝트는 뒷면이 보이지 않게 두었습니다.
뒷면을 투명하게 할 오브젝트를 선택 후 오른쪽 마우스를 클릭 Object Properties 설정에서 Backface Cull 체크를 하면 오브젝트가 투명하게 보입니다. 체크를 해제하면 오브젝트의 뒷면이 채워져서 보이게 됩니다.
왼쪽은 Backface Cull 체크를 해제하여 오브젝트 뒷면이 보입니다. 안쪽면이 뒷면입니다.
오른쪽은 Backface Cull 체크를 하여 뒷면인 안쪽면이 투명하게 보입니다. 선도 보이지 않습니다.
맥스 오브젝트 앞뒷면 차이점
오브젝트의 뒷면을 투명하게 하지 않고 알아보려면 색상차이를 보면 됩니다. 면을 선택했을 시 빨간색으로 보이는데 이때 더 밝은 빨강이 앞면이고 어두워 보이는 빨강이 뒷면입니다. 뒷면이 앞면으로 보이게 렌더를 걸면 면이 어둡게 보입니다.
맥스에서 오브젝트 뒷면을 투명하게 설정하는 방법과 면의 앞뒷면 차이점을 알아보았습니다. 모델링을 하다 보면 가끔 면이 뒤집어져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때는 면을 선택하여 오른쪽 마우스클릭 Flip Normals를 클릭해 주시면 면이 다시 뒤집힙니다.
'프로그램 > 3dsmax' 카테고리의 다른 글
3dsmax 맥스 Modifier List 자주 사용하는 수식어 세팅 하는 방법 (0) | 2023.06.16 |
---|---|
3dsmax 맥스 뒤집힌 면 모두 확인하고 뒤집는 방법(Face Orientation·Flip) (0) | 2023.06.03 |
3dsmax Instance 인스턴스 오브젝트 모두 선택, 해제 방법 Make unique (0) | 2023.05.31 |
3D 인테리어 모델링 무료 다운로드 사이트 2가지 (0) | 2023.05.25 |
3dsmax 몰딩 모델링 방법 2가지 (Sweep·Bevel Profile) (0) | 2023.05.16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