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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ds max | 도로 차선 쉽게 모델링하는 방법

도이v도이 2018. 6. 29.

3ds max로 도로 차선 쉽게 모델링하는 방법


이건 일을 할때마다 매번 하는 방법이고 아주 쉬운방법입니다. 

저도 처음 일할땐 이방법을 몰라서 시간이 한참 걸리는 방법으로 했었는데요, 모델링을 하다보면 시간이 오래걸려 일분이라도 일초라도 더빨리 하고싶은 마음이 듭니다. 그러기 위해선 아주 작은 스킬이라도 손에 익혀놓으면 좋겠지요. 



일단 도로에 이어진 차선을 쭉 깔아두었어요. 

중앙선 먼저 그리고 outline 으로 양옆의 흰 차선을 그리면 됩니다. 



흰색 차선을 클릭하고 Modifier List 에서 Normalize Spl. 을 클릭해 주면 되는데요. 

기본값이 20이라 너무 촘촘해서 일단 작은 네모를 그려놓고 Seg Length 값을 6000정도로 올려줍니다. 

그리고 네모를 지운다음 흰차선을 다시 선택후 Normalizw Spl 을 누르면 6000 간격으로 버텍스가 생겨요.




6000간격으로 버텍스가 생겼으면 오른쪽마우스를 클릭하고 convert to - convert to editable spline 을 눌러줍니다. 

보통은 단축키로 많이 쓰니까 자주쓰는 단축키는 익혀두세요. 




차선을 스플라인으로 바꿨다면 단축키 2번을 누르면 Segment에 노란네모가 들어오지요. 

세그먼트 전체선택을 해주세요. 그다음 큰 화살표가 보이는곳에 아무글자나 적어주고 엔터를 눌러주세요. 

저는 숫자1을 적었습니다.




세그먼트가 선택된 상태에서 Divide 에 기본값1을 넣고 Divide를 눌러주세요.

그럼 점과 점 사이에 점하나가 더생겨 간격이 3000이 됩니다. 




화면의 다른곳을 클릭해 전체선택한 세그먼트를 해제해준다음 아래 큰 화살표있는 부분을 눌러주면 아까 이름을 넣어준 1을 클릭해주면 아래의 작은 화살표들이 가리키는 부분처럼 한칸띄워 한칸씩 선택이 됩니다. 

그럼 Delete 키를 눌러서 삭제해주세요.



이렇게 차선이 쉽게 만들어졌습니다. 

풀어서 이야기하니 길어보이지만 막상하면 엄청 간단한 차선 만들기네요. 



보통 평평한 길이라면 도면에있는 차선을 그대로 따거나 이렇게 만든 차선을 넣어주면 끝인데요. 

높이 차이가 있는 도로라면 차선을 도로높이에 맞춰줘야겠지요. 



저는 글루(Glue)를 이용해서 넣습니다. 

글루 이용 방법은 쉬워요 차선을 위로 올린상태에서 Pick을 누르고 도로를 찍어준다음 Glue Selected를 클릭해주면 

아래의 분홍색처럼 차선이 도로에 가서 붙습니다.

물론 차선이 도로에 먹히기도 하는데 한두번 더해주면 깔끔할때도 있고 아니면 그냥 살짝 손만 봐주면 되요. 


저는 그냥 그정도만 해두고 포토샵으로 고치는편이에요.  




Glue 는 3ds max 유명한 카페들을 가면 쉽게 구할수 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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